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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혈강의] Visual C++ 2008 MFC 윈도우 프로그래밍


강좌 업로드 | 87 / 87Updated 2015년 03월 04일
강의 개요이 강의는 비교적 간결한 내용의 윈도우 프로그래밍 입문서인 교재에 보완적인 역할을 하도록 제작하였다.
많은 내용을 담아 시작도 하기 전에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느낌을 전달하도록 하고 있다.
이외에 중/고급 사용자들도 알아야 할 일부 고급 프로그래밍 기법은 강의에서 다루고 있다.
결과적으로 교재 자체의 부피는 줄이되 핵심 내용은 요약하여 전달하려고 고급 기술이나
길어지는 설명들은 여기 강의로 대체하여 입문자에서 중급 이상 사용자까지도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강사 소개최호성
d지난 수년간 윈도우 기반의 보안 소프트웨어를 개발해왔으며,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옛 정보통신부가 주도한 다수의 기술연구 용역 및 국책 과제에 참여하였다.
또한 SafeNET, TimeKeeper, CyberWALL 등 다수의 상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참여했으며,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공동으로 온라인 게임 서버 성능 평가시스템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현재 비트교육센터와 SDS 멀티캠퍼스에서 강의하고 있다.

[열혈강의] Visual C++ 2008 MFC 윈도우 프로그래밍


강좌 업로드 | 87 / 87Updated 2015년 03월 04일
강의 개요이 강의는 비교적 간결한 내용의 윈도우 프로그래밍 입문서인 교재에 보완적인 역할을 하도록 제작하였다.
많은 내용을 담아 시작도 하기 전에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느낌을 전달하도록 하고 있다.
이외에 중/고급 사용자들도 알아야 할 일부 고급 프로그래밍 기법은 강의에서 다루고 있다.
결과적으로 교재 자체의 부피는 줄이되 핵심 내용은 요약하여 전달하려고 고급 기술이나
길어지는 설명들은 여기 강의로 대체하여 입문자에서 중급 이상 사용자까지도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강사 소개최호성
d지난 수년간 윈도우 기반의 보안 소프트웨어를 개발해왔으며,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옛 정보통신부가 주도한 다수의 기술연구 용역 및 국책 과제에 참여하였다.
또한 SafeNET, TimeKeeper, CyberWALL 등 다수의 상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참여했으며,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공동으로 온라인 게임 서버 성능 평가시스템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현재 비트교육센터와 SDS 멀티캠퍼스에서 강의하고 있다.

각 강의를 클릭하면 유튜브 채널 또는 해당 링크로 이동합니다.

#0
들어가기에 앞서
0장
Visual C++ 2008 MFC 윈도우 프로그래밍
#1
윈도우 프로그래밍의 시작(Hello World)/메시지 큐(Message Queue)
Part 1. 1장
윈도우 프로그래밍 모델
#2
윈도우의 등록과 생성/메인 메시지 루프/윈도우 프로시저 함수
Part 1. 1장
윈도우 프로그래밍 모델
#3
MFC에 대해서/CWnd 클래스
Part 1. 2장
CWnd 클래스
#4
초기화 관련 메서드
Part 1. 2장
CWnd 클래스
#5
윈도우들의 구성과 기본 구조/CWinApp 클래스/CFrameWnd 클래스
Part 1. 3장
MFC 코드의 기본 구조
#6
CDocument 클래스/메시지 맵(Message Map)
Part 1. 3장
MFC 코드의 기본 구조
#7
분석 대상 코드 작성
Part 1. 4장
MFC 코드의 흐름
#8
MFC 응용 프로그램의 시작과 종료
Part 1. 4장
MFC 코드의 흐름
#9
메시지의 발생과 처리
Part 1. 4장
MFC 코드의 흐름
#10
키보드 메시지 (1)
Part 1. 5장
키보드 입력
#11
키보드 메시지 (2)
Part 1. 5장
키보드 입력
#12
마우스 입력 (1)
Part 1. 6장
마우스 입력
#13
마우스 입력 (2)
Part 1. 6장
마우스 입력
#14
마우스 입력 (3)
Part 1. 6장
마우스 입력
#15
GDI와 DC에 대해서
Part 1. 7장
GDI 기본
#16
WM_PAINT 메시지와 DC(Device Context)
Part 1. 7장
GDI 기본
#17
펜(Pen)과 브러시(Brush) (1)
Part 1. 7장
GDI 기본
#18
펜(Pen)과 브러시(Brush) (2)
Part 1. 7장
GDI 기본
#19
펜(Pen)과 브러시(Brush) (3)
Part 1. 7장
GDI 기본
#20
각종 도형 그리기
Part 1. 7장
GDI 기본
#21
글꼴(Font)과 문자열 다루기
Part 1. 7장
GDI 기본
#22
직접 버튼 컨트롤 구현하기 (1)
Part 1. 7장
GDI 기본
#23
직접 버튼 컨트롤 구현하기 (2)
Part 1. 7장
GDI 기본
#24
전형적인 이미지 출력
Part 1. 8장
비트맵과 이미지 처리
#25
고급 이미지 출력 함수
Part 1. 8장
비트맵과 이미지 처리
#26
CImage 클래스의 활용/색상(Color)의 변환
Part 1. 8장
비트맵과 이미지 처리
#27
윈도우 영역
Part 1. 9장
GDI 고급
#28
그리기(Drawing) 모드/매핑(Mapping) 모드
Part 1. 9장
GDI 고급
#29
프린터 출력
Part 1. 9장
GDI 고급
#30
기본 메뉴
Part 2. 10장
메뉴/바로 가기 키/도구 모음/상태 표시줄
#31
바로 가기 키(Shortcut Key)/응용 메뉴
Part 2. 10장
메뉴/바로 가기 키/도구 모음/상태 표시줄
#32
스태틱 텍스트(Static Text)/에디트 컨트롤
Part 2. 11장
컨트롤 윈도우의 기본
#33
대화 상자 기반(Dialogbased) 응용 프로그램
Part 2. 11장
컨트롤 윈도우의 기본
#34
컨트롤 윈도우의 리소스 속성 제어/링크(Link) 컨트롤
Part 2. 11장
컨트롤 윈도우의 기본
#35
버튼(Button) 컨트롤/확인란(Check Box)
Part 2. 12장
버튼 컨트롤
#36
라디오 버튼(Radio Button)/윈도우 비스타 전용 버튼
Part 2. 12장
버튼 컨트롤
#37
목록 상자(List Box)/콤보 상자(Combo Box)
Part 2. 13장
목록 상자(List Box)와 콤보 상자(Combo Box)
#38
프로그레스(Progress) 컨트롤
Part 2. 14장
프로그레스(Progress) 컨트롤/슬라이더(Slider) 컨트롤/스핀(Spin) 컨트롤
#39
리스트(List) 컨트롤 (1)
Part 2. 15장
리스트(List) 컨트롤/트리(Tree) 컨트롤
#40
리스트(List) 컨트롤 (2)
Part 2. 15장
리스트(List) 컨트롤/트리(Tree) 컨트롤
#41
리스트(List) 컨트롤 (3)
Part 2. 15장
리스트(List) 컨트롤/트리(Tree) 컨트롤
#42
트리(Tree) 컨트롤
Part 2. 15장
리스트(List) 컨트롤/트리(Tree) 컨트롤
#43
드래그 앤 드롭(Drag-and-drop)
Part 2. 15장
리스트(List) 컨트롤/트리(Tree) 컨트롤
#44
페이저(Pager) 컨트롤/애니메이션(Animation) 컨트롤/달력 컨트롤/IP 주소(Address) 컨트롤/네트워크 주소(Network Address) 컨트롤
Part 2. 16장
기타 컨트롤
#45
탭(Tab) 컨트롤
Part 2. 16장
기타 컨트롤
#46
사용자 정의 대화 상자(Dialog Box)
Part 2. 17장
대화 상자(Dialog Box)
#47
공용 대화 상자/HTML 대화 상자/메시지 상자
Part 2. 17장
대화 상자(Dialog Box)
#48
화면 그리기의 구조/눈속임의 미학
Part 3. 18장
깜빡임 방지
#49
더블 버퍼링(Double Buffering)
Part 3. 18장
깜빡임 방지
#50
동적 분할 윈도우/정적 분할 윈도우
Part 3. 19장
다중 뷰(Multiple View)
#51
MDI를 닮은 SDI/스크롤 뷰(Scroll View)
Part 3. 19장
다중 뷰(Multiple View)
#52
SDI(Single Document Interface)
Part 3. 20장
MFC의 구조와 이론
#53
직렬화(Serialization)/MDI(Multiple Documents Interface)/MFC 객체 간의 접근 방법
Part 3. 20장
MFC의 구조와 이론
#54
특별한 메시지
Part 3. 21장
특별한 메시지
#55
서브 클래싱(Sub-classing)
Part 3. 22장
서브 클래싱(Sub-classing)과 확장 컨트롤
#56
오너 드로우(Owner-draw) 버튼/확장 프로그레스(Progress) 컨트롤
Part 3. 22장
서브 클래싱(Sub-classing)과 확장 컨트롤
#57
GDI+에 대해서
Part 3. 23장
GDI+
#58
펜과 직선 그리기
Part 3. 23장
GDI+
#59
곡선과 안티 에일리어싱(Anti-aliasing)/도형 그리기
Part 3. 23장
GDI+
#60
브러시(Brush)/외부 이미지 파일의 처리
Part 3. 23장
GDI+
#61
글꼴(Font)과 문자열 그리기/경로(Path)와 영역(Region)/좌표계 변환
Part 3. 23장
GDI+
#62
MFC Feature Pack에 대해서/새롭게 지원되는 사항
Part 4. 24장
MFC Feature Pack
#63
MFC Feature Pack 프레임워크
Part 4. 24장
MFC Feature Pack
#64
도킹(Docking) 패인(Pane)
Part 4. 25장
패인(Pane) 윈도우
#65
도구 모음(Toolbar)
Part 4. 25장
패인(Pane) 윈도우
#66
도구 모음의 버튼 스타일 변경/상태 표시줄(Status Bar)
Part 4. 25장
패인(Pane) 윈도우
#67
비쥬얼 스타일
Part 4. 26장
비쥬얼 스타일
#68
Property Grid 컨트롤
Part 4. 27장
확장 컨트롤
#69
확장 탭 컨트롤/ 쉘 트리 컨트롤/쉘 리스트 컨트롤
Part 4. 27장
확장 컨트롤
#70
콜 컨벤션(Call Convention) (1)
Part 5. 28장
시스템 프로그래밍 기본
#71
콜 컨벤션(Call Convention) (2)
Part 5. 28장
시스템 프로그래밍 기본
#72
가상 메모리(Virtual Memory)
Part 5. 28장
시스템 프로그래밍 기본
#73
유니코드
Part 5. 28장
시스템 프로그래밍 기본
#74
스레드(Thread)에 대해서/작업자 스레드(Worker Thread)
Part 5. 29장
멀티스레드
#75
사용자 인터페이스 스레드
Part 5. 29장
멀티스레드
#76
커널 객체(Kernel Object)
Part 5. 30장
커널 객체(Kernel Object)와 동기화(Synchronization)
#77
이벤트의 활용
Part 5. 30장
커널 객체(Kernel Object)와 동기화(Synchronization)
#78
공유 메모리를 이용한 IPC/클립보드를 이용한 IPC
Part 5. 31장
프로세스 간의 통신(Inter Process Communication)
#79
DLL과 DllMain( ) 함수/암시적(Implict) 링크
Part 5. 32장
DLL(Dynamic Linking Library)
#80
명시적(Explicit) 링크/실무자를 위한 충고
Part 5. 32장
DLL(Dynamic Linking Library)
#81
레지스트리와 관련 API 함수/설치한 프로그램 목록/MFC와 레지스트리
Part 6. 33장
레지스트리(Registry)
#82
트레이(Tray) 아이콘/응용 프로그램의 정보 변경/쉘(Shell)의 재시작 감지
Part 6. 34장
쉘(Shell) 인터페이스 다루기
#83
빌드 모드/위치 중단점(Breakpoint)/PDB 파일과 호출 스택
Part 6. 35장
디버깅(Debugging)
#84
데이터 중단점(Breakpoint)/조건 데이터 중단점(Breakpoint)/디버그 매크로와 함수/실행 중인 프로세스에 연결/원격(Remote) 디버깅
Part 6. 35장
디버깅(Debugging)
#85
DBMS(Database Management System)/ODBC(Open Database Connectivity)/OLE-DB(Object Linking and Embedding-DB)
Part 6. 36장
데이터베이스(Database)
#86
TCP/IP에 대해서/TCP/IP 소켓 프로그래밍
Part 6. 37장
MFC를 이용한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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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들어가기에 앞서
0장
Visual C++ 2008 MFC 윈도우 프로그래밍
#1 윈도우 프로그래밍의 시작(Hello World)/메시지 큐(Message Queue)
Part 1. 1장
윈도우 프로그래밍 모델
#2 윈도우의 등록과 생성/메인 메시지 루프/윈도우 프로시저 함수
Part 1. 1장
윈도우 프로그래밍 모델
#3 MFC에 대해서/CWnd 클래스
Part 1. 2장
CWnd 클래스
#4 초기화 관련 메서드
Part 1. 2장
CWnd 클래스
#5 윈도우들의 구성과 기본 구조/CWinApp 클래스/CFrameWnd 클래스
Part 1. 3장
MFC 코드의 기본 구조
#6 CDocument 클래스/메시지 맵(Message Map)
Part 1. 3장
MFC 코드의 기본 구조
#7 분석 대상 코드 작성
Part 1. 4장
MFC 코드의 흐름
#8 MFC 응용 프로그램의 시작과 종료
Part 1. 4장
MFC 코드의 흐름
#9 메시지의 발생과 처리
Part 1. 4장
MFC 코드의 흐름
#10 키보드 메시지 (1)
Part 1. 5장
키보드 입력
#11 키보드 메시지 (2)
Part 1. 5장
키보드 입력
#12 마우스 입력 (1)
Part 1. 6장
마우스 입력
#13 마우스 입력 (2)
Part 1. 6장
마우스 입력
#14 마우스 입력 (3)
Part 1. 6장
마우스 입력
#15 GDI와 DC에 대해서
Part 1. 7장
GDI 기본
#16 WM_PAINT 메시지와 DC(Device Context)
Part 1. 7장
GDI 기본
#17 펜(Pen)과 브러시(Brush) (1)
Part 1. 7장
GDI 기본
#18 펜(Pen)과 브러시(Brush) (2)
Part 1. 7장
GDI 기본
#19 펜(Pen)과 브러시(Brush) (3)
Part 1. 7장
GDI 기본
#20 각종 도형 그리기
Part 1. 7장
GDI 기본
#21 글꼴(Font)과 문자열 다루기
Part 1. 7장
GDI 기본
#22 직접 버튼 컨트롤 구현하기 (1)
Part 1. 7장
GDI 기본
#23 직접 버튼 컨트롤 구현하기 (2)
Part 1. 7장
GDI 기본
#24 전형적인 이미지 출력
Part 1. 8장
비트맵과 이미지 처리
#25 고급 이미지 출력 함수
Part 1. 8장
비트맵과 이미지 처리
#26 CImage 클래스의 활용/색상(Color)의 변환
Part 1. 8장
비트맵과 이미지 처리
#27 윈도우 영역
Part 1. 9장
GDI 고급
#28 그리기(Drawing) 모드/매핑(Mapping) 모드
Part 1. 9장
GDI 고급
#29 프린터 출력
Part 1. 9장
GDI 고급
#30 기본 메뉴
Part 2. 10장
메뉴/바로 가기 키/도구 모음/상태 표시줄
#31 바로 가기 키(Shortcut Key)/응용 메뉴
Part 2. 10장
메뉴/바로 가기 키/도구 모음/상태 표시줄
#32 스태틱 텍스트(Static Text)/에디트 컨트롤
Part 2. 11장
컨트롤 윈도우의 기본
#33 대화 상자 기반(Dialogbased) 응용 프로그램
Part 2. 11장
컨트롤 윈도우의 기본
#34 컨트롤 윈도우의 리소스 속성 제어/링크(Link) 컨트롤
Part 2. 11장
컨트롤 윈도우의 기본
#35 버튼(Button) 컨트롤/확인란(Check Box)
Part 2. 12장
버튼 컨트롤
#36 라디오 버튼(Radio Button)/윈도우 비스타 전용 버튼
Part 2. 12장
버튼 컨트롤
#37 목록 상자(List Box)/콤보 상자(Combo Box)
Part 2. 13장
목록 상자(List Box)와 콤보 상자(Combo Box)
#38 프로그레스(Progress) 컨트롤
Part 2. 14장
프로그레스(Progress) 컨트롤/슬라이더(Slider) 컨트롤/스핀(Spin) 컨트롤
#39 리스트(List) 컨트롤 (1)
Part 2. 15장
리스트(List) 컨트롤/트리(Tree) 컨트롤
#40 리스트(List) 컨트롤 (2)
Part 2. 15장
리스트(List) 컨트롤/트리(Tree) 컨트롤
#41 리스트(List) 컨트롤 (3)
Part 2. 15장
리스트(List) 컨트롤/트리(Tree) 컨트롤
#42 트리(Tree) 컨트롤
Part 2. 15장
리스트(List) 컨트롤/트리(Tree) 컨트롤
#43 드래그 앤 드롭(Drag-and-drop)
Part 2. 15장
리스트(List) 컨트롤/트리(Tree) 컨트롤
#44 페이저(Pager) 컨트롤/애니메이션(Animation) 컨트롤/달력 컨트롤/IP 주소(Address) 컨트롤/네트워크 주소(Network Address) 컨트롤
Part 2. 16장
기타 컨트롤
#45 탭(Tab) 컨트롤
Part 2. 16장
기타 컨트롤
#46 사용자 정의 대화 상자(Dialog Box)
Part 2. 17장
대화 상자(Dialog Box)
#47 공용 대화 상자/HTML 대화 상자/메시지 상자
Part 2. 17장
대화 상자(Dialog Box)
#48 화면 그리기의 구조/눈속임의 미학
Part 3. 18장
깜빡임 방지
#49 더블 버퍼링(Double Buffering)
Part 3. 18장
깜빡임 방지
#50 동적 분할 윈도우/정적 분할 윈도우
Part 3. 19장
다중 뷰(Multiple View)
#51 MDI를 닮은 SDI/스크롤 뷰(Scroll View)
Part 3. 19장
다중 뷰(Multiple View)
#52 SDI(Single Document Interface)
Part 3. 20장
MFC의 구조와 이론
#53 직렬화(Serialization)/MDI(Multiple Documents Interface)/MFC 객체 간의 접근 방법
Part 3. 20장
MFC의 구조와 이론
#54 특별한 메시지
Part 3. 21장
특별한 메시지
#55 서브 클래싱(Sub-classing)
Part 3. 22장
서브 클래싱(Sub-classing)과 확장 컨트롤
#56 오너 드로우(Owner-draw) 버튼/확장 프로그레스(Progress) 컨트롤
Part 3. 22장
서브 클래싱(Sub-classing)과 확장 컨트롤
#57 GDI+에 대해서
Part 3. 23장
GDI+
#58 펜과 직선 그리기
Part 3. 23장
GDI+
#59 곡선과 안티 에일리어싱(Anti-aliasing)/도형 그리기
Part 3. 23장
GDI+
#60 브러시(Brush)/외부 이미지 파일의 처리
Part 3. 23장
GDI+
#61 글꼴(Font)과 문자열 그리기/경로(Path)와 영역(Region)/좌표계 변환
Part 3. 23장
GDI+
#62 MFC Feature Pack에 대해서/새롭게 지원되는 사항
Part 4. 24장
MFC Feature Pack
#63 MFC Feature Pack 프레임워크
Part 4. 24장
MFC Feature Pack
#64 도킹(Docking) 패인(Pane)
Part 4. 25장
패인(Pane) 윈도우
#65 도구 모음(Toolbar)
Part 4. 25장
패인(Pane) 윈도우
#66 도구 모음의 버튼 스타일 변경/상태 표시줄(Status Bar)
Part 4. 25장
패인(Pane) 윈도우
#67 비쥬얼 스타일
Part 4. 26장
비쥬얼 스타일
#68 Property Grid 컨트롤
Part 4. 27장
확장 컨트롤
#69 확장 탭 컨트롤/ 쉘 트리 컨트롤/쉘 리스트 컨트롤
Part 4. 27장
확장 컨트롤
#70 콜 컨벤션(Call Convention) (1)
Part 5. 28장
시스템 프로그래밍 기본
#71 콜 컨벤션(Call Convention) (2)
Part 5. 28장
시스템 프로그래밍 기본
#72 가상 메모리(Virtual Memory)
Part 5. 28장
시스템 프로그래밍 기본
#73 유니코드
Part 5. 28장
시스템 프로그래밍 기본
#74 스레드(Thread)에 대해서/작업자 스레드(Worker Thread)
Part 5. 29장
멀티스레드
#75 사용자 인터페이스 스레드
Part 5. 29장
멀티스레드
#76 커널 객체(Kernel Object)
Part 5. 30장
커널 객체(Kernel Object)와 동기화(Synchronization)
#77 이벤트의 활용
Part 5. 30장
커널 객체(Kernel Object)와 동기화(Synchronization)
#78 공유 메모리를 이용한 IPC/클립보드를 이용한 IPC
Part 5. 31장
프로세스 간의 통신(Inter Process Communication)
#79 DLL과 DllMain( ) 함수/암시적(Implict) 링크
Part 5. 32장
DLL(Dynamic Linking Library)
#80 명시적(Explicit) 링크/실무자를 위한 충고
Part 5. 32장
DLL(Dynamic Linking Library)
#81 레지스트리와 관련 API 함수/설치한 프로그램 목록/MFC와 레지스트리
Part 6. 33장
레지스트리(Registry)
#82 트레이(Tray) 아이콘/응용 프로그램의 정보 변경/쉘(Shell)의 재시작 감지
Part 6. 34장
쉘(Shell) 인터페이스 다루기
#83 빌드 모드/위치 중단점(Breakpoint)/PDB 파일과 호출 스택
Part 6. 35장
디버깅(Debugging)
#84 데이터 중단점(Breakpoint)/조건 데이터 중단점(Breakpoint)/디버그 매크로와 함수/실행 중인 프로세스에 연결/원격(Remote) 디버깅
Part 6. 35장
디버깅(Debugging)
#85 DBMS(Database Management System)/ODBC(Open Database Connectivity)/OLE-DB(Object Linking and Embedding-DB)
Part 6. 36장
데이터베이스(Database)
#86 TCP/IP에 대해서/TCP/IP 소켓 프로그래밍
Part 6. 37장
MFC를 이용한 TCP/IP 소켓 프로그래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