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선생님, 노벨 엔지니어링 수업 또 언제 해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뿌듯해하는, 기대하는! 지금 우리 반에 꼭 필요한 미래 수업 10
과거와도, 불과 작년과도 배우고 가르치는 것이 많이 달라진 학교 현장. 정말 우리 아이들이 원하는 수업은 무엇일까요?
독서 교육이 중요하다는 걸 알아도 '책 읽고 독후감 쓰기'에는 반응이 심심해서 고민인가요? 융합 인재, 창의 인재를 양성한다는데, 또 어떤 수업과 경험을 주어야 가능할까요? 《교실에서 한 발짝 앞으로! 미래 수업 가이드》를 펼쳐 보세요. 가르치기 생소한 SW, AI 수업과 영상 시대에 좀처럼 아이들의 손에 들리지 않는 책 읽기를 한 번에 잡은 미래 수업을 소개합니다.
'곤란을 겪는 우리 주인공! 이 기술이 있으면 편할 텐데!'
다양한 주제의 책을 읽고, 책 속의 문제를 개선하거나 해결하기 위한 여러 방책을 모색해 보세요. 피부색으로 차별을 받거나, 장애 때문에 곤란을 겪는 친구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또 가짜 뉴스를 구별하는 디지털 문해력을 기르거나, 올바른 소비 습관을 위한 용돈 사용 계획서를 만들거나, 쓰레기로 고통받는 지구를 구하는 아이디어를 생각해 볼 수도 있습니다.
흥미진진하고 공감 가는 이야기를 통해 학생들은 문제에 흠뻑 빠지고, 자기 주도적으로 온갖 방안을 짜내기 시작합니다. 실제 사회의 여러 문제를 미리 겪고 고민해 보며 저마다 자신의 삶을 꾸려 갈 준비를 해 나갈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가르쳐야 할 SW, AI 지식의 습득이나, 독해 능력 향상은 자연히 따라옵니다.
현직 교사들이 직접 진행한 알찬 10가지 범교과 STEAM 융합 수업 사례로 꽉꽉 채운 '미래 수업 가이드'로 지금 교실로부터의 행진을 시작해 보세요. 여러 도구와 노하우의 단계별 안내는 물론, 세세한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여러 활동지와 평가지, PPT 등이 수월한 진행을 돕습니다.
《교실에서 한 발짝 앞으로! 미래 수업 가이드》와 함께 교실을 기쁨으로 메울 우리 반만의 미래 수업을 열어 가시길 바랍니다.
추천사
이 책은 독서활동 기반의 SW 및 메이커 교육으로 유명한 노벨 엔지니어링 기법을 기반으로하는 융합 교육을 다양한 소재로 제시하고 있다. 특히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민주시민교육, 환경교육, 장애이해교육, 다문화교육, 디지털 시민성 교육, 인공지능 활용 교육 등의 분야와 접목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적용하기에 매우 유용하다. 특히 학생들은 책속에서 다양한 문제 상황들을 찾으므로써 일상생활에서는 접하지 못하는 문제상황을 폭넓게 발굴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단편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것에서 벗어나 고차원적인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STEAM 융합교육을 기반으로 했다는 점에서 미래 지향적인 교육의 모델이 될 만하다.
전수진 교수 / 호서대학교 혁신융합학부
새로운 기술의 발전과 빨라지는 시대의 변화 속 우리 아이들이 살아가야할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요? 그리고 어떤 역량을 길러 주어야 할까요? 머릿말의 ‘우리 아이들에게는 미래 지향적인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이 필요합니다.’가 그 해답입니다. 죽어 있는 지식이 아니라 살아 있는 지식을 통해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 자칫 딱딱해 보일 수 있는 과정을 노벨 엔지니어링이라는 과정을 통해 책 속 이야기로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아이들의 미래 역량을 길러 주고 싶어 하는 모든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김슬기(EBS 강사, 한국 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 박사과정 중) / 안산 원곡초
교실에서 할 수 있는 미래교육의 핵심은 쌍방향, 접근성, 다양성이며, 우리 아이들이 변화하는 미래에 인간성을 바탕으로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은 교실에서 교사들이 미래수업의 모습 한 발짝 앞으로 나올 수 있게 도와줍니다. 마음을 다해 추천합니다.
김차명(경기도교육청 미디어 담당 장학사, 참쌤스쿨 대표)
미래 교육을 위해 꼭 필요한 책! 이 책에는 STEAM 수업의 방법과 실제 사례들이 일목요연하고 친절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단지 STEAM 수업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수업 모델을 제시하여 교사들에게 미래교육에 대한 인사이트를 줍니다. 다 읽고 나면 저절로 STEAM 수업을 하고 싶게 만드는 이 책이 바로 STEAM 교육의 바이블이 아닐까요?
이상권(몽당분필 2대 대표) / 인천 발산초
아이들이 좋아하는, 뿌듯해하는, 기대하는! 지금 우리 반에 꼭 필요한 미래 수업 10
과거와도, 불과 작년과도 배우고 가르치는 것이 많이 달라진 학교 현장. 정말 우리 아이들이 원하는 수업은 무엇일까요?
독서 교육이 중요하다는 걸 알아도 '책 읽고 독후감 쓰기'에는 반응이 심심해서 고민인가요? 융합 인재, 창의 인재를 양성한다는데, 또 어떤 수업과 경험을 주어야 가능할까요? 《교실에서 한 발짝 앞으로! 미래 수업 가이드》를 펼쳐 보세요. 가르치기 생소한 SW, AI 수업과 영상 시대에 좀처럼 아이들의 손에 들리지 않는 책 읽기를 한 번에 잡은 미래 수업을 소개합니다.
'곤란을 겪는 우리 주인공! 이 기술이 있으면 편할 텐데!'
다양한 주제의 책을 읽고, 책 속의 문제를 개선하거나 해결하기 위한 여러 방책을 모색해 보세요. 피부색으로 차별을 받거나, 장애 때문에 곤란을 겪는 친구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또 가짜 뉴스를 구별하는 디지털 문해력을 기르거나, 올바른 소비 습관을 위한 용돈 사용 계획서를 만들거나, 쓰레기로 고통받는 지구를 구하는 아이디어를 생각해 볼 수도 있습니다.
흥미진진하고 공감 가는 이야기를 통해 학생들은 문제에 흠뻑 빠지고, 자기 주도적으로 온갖 방안을 짜내기 시작합니다. 실제 사회의 여러 문제를 미리 겪고 고민해 보며 저마다 자신의 삶을 꾸려 갈 준비를 해 나갈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가르쳐야 할 SW, AI 지식의 습득이나, 독해 능력 향상은 자연히 따라옵니다.
현직 교사들이 직접 진행한 알찬 10가지 범교과 STEAM 융합 수업 사례로 꽉꽉 채운 '미래 수업 가이드'로 지금 교실로부터의 행진을 시작해 보세요. 여러 도구와 노하우의 단계별 안내는 물론, 세세한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여러 활동지와 평가지, PPT 등이 수월한 진행을 돕습니다.
《교실에서 한 발짝 앞으로! 미래 수업 가이드》와 함께 교실을 기쁨으로 메울 우리 반만의 미래 수업을 열어 가시길 바랍니다.
추천사
이 책은 독서활동 기반의 SW 및 메이커 교육으로 유명한 노벨 엔지니어링 기법을 기반으로하는 융합 교육을 다양한 소재로 제시하고 있다. 특히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민주시민교육, 환경교육, 장애이해교육, 다문화교육, 디지털 시민성 교육, 인공지능 활용 교육 등의 분야와 접목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적용하기에 매우 유용하다. 특히 학생들은 책속에서 다양한 문제 상황들을 찾으므로써 일상생활에서는 접하지 못하는 문제상황을 폭넓게 발굴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단편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것에서 벗어나 고차원적인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STEAM 융합교육을 기반으로 했다는 점에서 미래 지향적인 교육의 모델이 될 만하다.
전수진 교수 / 호서대학교 혁신융합학부
새로운 기술의 발전과 빨라지는 시대의 변화 속 우리 아이들이 살아가야할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요? 그리고 어떤 역량을 길러 주어야 할까요? 머릿말의 ‘우리 아이들에게는 미래 지향적인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이 필요합니다.’가 그 해답입니다. 죽어 있는 지식이 아니라 살아 있는 지식을 통해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 자칫 딱딱해 보일 수 있는 과정을 노벨 엔지니어링이라는 과정을 통해 책 속 이야기로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아이들의 미래 역량을 길러 주고 싶어 하는 모든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김슬기(EBS 강사, 한국 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 박사과정 중) / 안산 원곡초
교실에서 할 수 있는 미래교육의 핵심은 쌍방향, 접근성, 다양성이며, 우리 아이들이 변화하는 미래에 인간성을 바탕으로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은 교실에서 교사들이 미래수업의 모습 한 발짝 앞으로 나올 수 있게 도와줍니다. 마음을 다해 추천합니다.
김차명(경기도교육청 미디어 담당 장학사, 참쌤스쿨 대표)
미래 교육을 위해 꼭 필요한 책! 이 책에는 STEAM 수업의 방법과 실제 사례들이 일목요연하고 친절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단지 STEAM 수업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수업 모델을 제시하여 교사들에게 미래교육에 대한 인사이트를 줍니다. 다 읽고 나면 저절로 STEAM 수업을 하고 싶게 만드는 이 책이 바로 STEAM 교육의 바이블이 아닐까요?
이상권(몽당분필 2대 대표) / 인천 발산초
프롤로그
Chapter 00 노벨 엔지니어링으로 만나는 STEAM 수업
0.1 노벨 엔지니어링이란?
0.2 STEAM 수업이란?
0.3 STEAM 수업 모델로서의 노벨 엔지니어링
PART Ⅰ 손잡고 가꾸는 지구촌
Chapter 01 미래의 시민을 기르는 민주시민교육
1.1 수업 돋보기
_성취기준
_수업 흐름
1.2 상황 제시
_책 읽기: 《쿵쿵이는 몰랐던 이상한 편견 이야기》
_문제 인식
___책 속 문제 상황 정지동작으로 표현하기
1.3 창의적 설계
_해결책 설계
___차별을 반대하는 공익광고 만들기
_창작물 만들기
___‘달라서 더 멋진 세상’ 전시회 열기
1.4 감성적 체험
_이야기 바꿔 써 보기
1.5 실천-내면화
_다문화 박물관 방문하기
_국가인권위원회 홈페이지 탐방하기
Chapter 02 초록별 지구를 위한 지속가능한 환경교육
2.1 수업 돋보기
_성취기준
_수업 흐름
2.2 상황 제시
_책 읽기: 《2900년 아무도 살지 않는 지구》
_문제 인식
___질문 릴레이
___관점 바꾸어 쓰기
2.3 창의적 설계
_해결책 설계
___환경 오염 데이터 조사하기
___엔트리 기초 기능 익히기
___환경 오염에 관해 알리는 프로그램 설계/공유하기
_창작물 만들기
___업사이클링 무드등 만들기
2.4 감성적 체험
_이야기 바꿔 써 보기
2.5 실천-내면화
_플라스틱 방앗간 캠페인 참여하기
_Earth Hour 캠페인 참여하기
PART Ⅱ 더불어 살아가는 아름다운 세상
Chapter 03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웃는 장애이해교육
3.1 수업 돋보기
_성취기준
_수업 흐름
3.2 상황 제시
_책 읽기: 《손으로 말해요》
_문제 인식
___문제점 찾기
___모의 장애 체험
3.3 창의적 설계
_해결책 설계
___장애인을 위한 기술 조사하기
_창작물 만들기
___센서보드 기초 기능 익히기
___장애인의 편의를 개선하는 스마트홈 설계/공유하기
3.4 감성적 체험
_이야기 바꿔 써 보기
3.5 실천-내면화
_장애인식개선 UCC 제작하기
_유니버설 디자인 설계하기
Chapter 04 모두가 어우러져 하나되는 다문화교육
4.1 수업 돋보기
_성취기준
_수업 흐름
4.2 상황 제시
_책 읽기: 《세계 시민 수업 9 다문화 사회》
_문제 인식
___편견 일기 쓰기
4.3 창의적 설계
_해결책 설계
___VR 알아보고 조사하기
_창작물 만들기
___VR 도구 CoSpaces Edu 체험하기
___다문화 박람회 개최하기
4.4 감성적 체험
_이야기 바꿔 써 보기
4.5 실천-내면화
_문화다양성 축제 MAMF 참여하기
_각종 공모전 참가하기
_세계인의 날 기념하고 수기 공모전 참여하기
PART Ⅲ 변화하는 미래, 4차 산업혁명
Chapter 05 슬기로운 정보 생활, 디지털 시민성 교육
5.1 수업 돋보기
_성취기준
_수업 흐름
5.2 상황 제시
_책 읽기: 《가짜 뉴스를 시작하겠습니다》
_문제 인식
___포스트잇 토론
5.3 창의적 설계
_해결책 설계
___디지털 공간에서 일어나는 문제점에 관해 조사하기
___워드 클라우드 만들기
_창작물 만들기
___구글 사이트 도구로 팩트체크 기사 쓰기
5.4 감성적 체험
_이야기 바꿔 써 보기
5.5 실천-내면화
_청소년 체커톤 참여하기
_가짜 뉴스 예방 스티커 만들기
Chapter 06 똑 소리 나는 인공지능 활용교육
6.1 수업 돋보기
_성취기준
_수업 흐름
6.2 상황 제시
_책 읽기: 《담임 선생님은 AI》
_문제 인식
___핫시팅 활동
6.3 창의적 설계
_해결책 설계
___인공지능의 특징과 머신러닝에 대해 조사하기
_창작물 만들기
___‘AI 선생님 보호 프로그램’ 만들기
6.4 감성적 체험
_이야기 바꿔 써 보기
6.5 실천-내면화
___인공지능 자율탐구 프로그램 참여하기
___전국 인공지능 코딩 경진대회 참가하기
PART Ⅳ 안전한 세상, 함께 걷는 우리
Chapter 07 자나깨나 조심! 안전교육
7.1 수업 돋보기
_성취기준
_수업 흐름
7.2 상황 제시
_책 읽기: 《재난에서 살아남는 10가지 방법》
_문제 인식
___경험 이야기하기(두 줄 생각하기) 활동
7.3 창의적 설계
_해결책 설계
___센서란 무엇인지 알아보기
___센서 체험해 보기
_창작물 만들기
___마이크로비트 지진계 만들기
___[심화] 여러 가지 재난 알아보고 자신만의 재난 안전 도우미 만들기
7.4 감성적 체험
_이야기 바꿔 써 보기
_느낀 점 공유하기
7.5 실천-내면화
_안전체험관 방문하기
_국민안전교육포털 방문하기
_안전공모전 참여하기
Chapter 08 누구에게나 행복한 추억이 되도록, 학교폭력 예방교육
8.1 수업 돋보기
_성취기준
_수업 흐름
8.2 상황 제시
_책 읽기: 《까칠한 재석이가 폭발했다》
_문제 인식
___책 속 학교폭력 사례 찾아보기
___글의 형식 바꾸어 써 보기
8.3 창의적 설계
_해결책 설계
___메이키메이키 기초 익히기
___해피 서클 프로그램 완성하기
_창작물 만들기
___앱인벤터 기초 익히기
___학교폭력지킴이 앱 만들기
___나만의 학교폭력지킴이 앱 구상하기
8.4 감성적 체험
_이야기 바꿔 써 보기
8.5 실천-내면화
_학교폭력예방체험장 방문하기
_교실에서찾은희망 캠페인 참여하기
PART Ⅴ 스스로 설계하는 나의 미래
Chapter 09 야무지고 살뜰하게, 경제교육
9.1 수업 돋보기
_성취기준
_수업 흐름
9.2 상황 제시
_책 읽기: 《천원은 너무해!》
_문제 인식
___희소성 체험 놀이: 사막에 떨어진다면
9.3 창의적 설계
_해결책 설계
___엑셀로 제작한 가계부 사례를 찾아보고 엑셀 기능 익히기
_창작물 만들기
___엑셀을 활용한 ‘용돈 사용 계획서 프로그램’ 만들기
9.4 감성적 체험
_이야기 바꿔 써 보기
9.5 실천-내면화
_서민금융 글짓기 대회 참여하기
_금융공모전 참여하기
Chapter 10 희망찬 내일을 꿈꾸는 진로교육
10.1 수업 돋보기
_성취기준
_수업 흐름
10.2 상황 제시
_책 읽기: 《내 꿈은 방울토마토 엄마》
_문제 인식
___꿈 나무 만들기
___진로흥미탐색 검사하고 보고서 쓰기
10.3 창의적 설계
_해결책 설계
___나의 미래 디자인하기
_창작물 만들기 노벨 엔지니어링 ④
___미리캔버스로 비전 명함 만들기
___NFC로 디지털 명함 만들기
10.4 감성적 체험
_이야기 바꿔 써 보기 노벨 엔지니어링 ⑤
10.5 실천-내면화
___한국잡월드 체험학습
___진로체험버스 프로그램 참여하기
에필로그
미주
찾아보기
Chapter 00 노벨 엔지니어링으로 만나는 STEAM 수업
0.1 노벨 엔지니어링이란?
0.2 STEAM 수업이란?
0.3 STEAM 수업 모델로서의 노벨 엔지니어링
PART Ⅰ 손잡고 가꾸는 지구촌
Chapter 01 미래의 시민을 기르는 민주시민교육
1.1 수업 돋보기
_성취기준
_수업 흐름
1.2 상황 제시
_책 읽기: 《쿵쿵이는 몰랐던 이상한 편견 이야기》
_문제 인식
___책 속 문제 상황 정지동작으로 표현하기
1.3 창의적 설계
_해결책 설계
___차별을 반대하는 공익광고 만들기
_창작물 만들기
___‘달라서 더 멋진 세상’ 전시회 열기
1.4 감성적 체험
_이야기 바꿔 써 보기
1.5 실천-내면화
_다문화 박물관 방문하기
_국가인권위원회 홈페이지 탐방하기
Chapter 02 초록별 지구를 위한 지속가능한 환경교육
2.1 수업 돋보기
_성취기준
_수업 흐름
2.2 상황 제시
_책 읽기: 《2900년 아무도 살지 않는 지구》
_문제 인식
___질문 릴레이
___관점 바꾸어 쓰기
2.3 창의적 설계
_해결책 설계
___환경 오염 데이터 조사하기
___엔트리 기초 기능 익히기
___환경 오염에 관해 알리는 프로그램 설계/공유하기
_창작물 만들기
___업사이클링 무드등 만들기
2.4 감성적 체험
_이야기 바꿔 써 보기
2.5 실천-내면화
_플라스틱 방앗간 캠페인 참여하기
_Earth Hour 캠페인 참여하기
PART Ⅱ 더불어 살아가는 아름다운 세상
Chapter 03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웃는 장애이해교육
3.1 수업 돋보기
_성취기준
_수업 흐름
3.2 상황 제시
_책 읽기: 《손으로 말해요》
_문제 인식
___문제점 찾기
___모의 장애 체험
3.3 창의적 설계
_해결책 설계
___장애인을 위한 기술 조사하기
_창작물 만들기
___센서보드 기초 기능 익히기
___장애인의 편의를 개선하는 스마트홈 설계/공유하기
3.4 감성적 체험
_이야기 바꿔 써 보기
3.5 실천-내면화
_장애인식개선 UCC 제작하기
_유니버설 디자인 설계하기
Chapter 04 모두가 어우러져 하나되는 다문화교육
4.1 수업 돋보기
_성취기준
_수업 흐름
4.2 상황 제시
_책 읽기: 《세계 시민 수업 9 다문화 사회》
_문제 인식
___편견 일기 쓰기
4.3 창의적 설계
_해결책 설계
___VR 알아보고 조사하기
_창작물 만들기
___VR 도구 CoSpaces Edu 체험하기
___다문화 박람회 개최하기
4.4 감성적 체험
_이야기 바꿔 써 보기
4.5 실천-내면화
_문화다양성 축제 MAMF 참여하기
_각종 공모전 참가하기
_세계인의 날 기념하고 수기 공모전 참여하기
PART Ⅲ 변화하는 미래, 4차 산업혁명
Chapter 05 슬기로운 정보 생활, 디지털 시민성 교육
5.1 수업 돋보기
_성취기준
_수업 흐름
5.2 상황 제시
_책 읽기: 《가짜 뉴스를 시작하겠습니다》
_문제 인식
___포스트잇 토론
5.3 창의적 설계
_해결책 설계
___디지털 공간에서 일어나는 문제점에 관해 조사하기
___워드 클라우드 만들기
_창작물 만들기
___구글 사이트 도구로 팩트체크 기사 쓰기
5.4 감성적 체험
_이야기 바꿔 써 보기
5.5 실천-내면화
_청소년 체커톤 참여하기
_가짜 뉴스 예방 스티커 만들기
Chapter 06 똑 소리 나는 인공지능 활용교육
6.1 수업 돋보기
_성취기준
_수업 흐름
6.2 상황 제시
_책 읽기: 《담임 선생님은 AI》
_문제 인식
___핫시팅 활동
6.3 창의적 설계
_해결책 설계
___인공지능의 특징과 머신러닝에 대해 조사하기
_창작물 만들기
___‘AI 선생님 보호 프로그램’ 만들기
6.4 감성적 체험
_이야기 바꿔 써 보기
6.5 실천-내면화
___인공지능 자율탐구 프로그램 참여하기
___전국 인공지능 코딩 경진대회 참가하기
PART Ⅳ 안전한 세상, 함께 걷는 우리
Chapter 07 자나깨나 조심! 안전교육
7.1 수업 돋보기
_성취기준
_수업 흐름
7.2 상황 제시
_책 읽기: 《재난에서 살아남는 10가지 방법》
_문제 인식
___경험 이야기하기(두 줄 생각하기) 활동
7.3 창의적 설계
_해결책 설계
___센서란 무엇인지 알아보기
___센서 체험해 보기
_창작물 만들기
___마이크로비트 지진계 만들기
___[심화] 여러 가지 재난 알아보고 자신만의 재난 안전 도우미 만들기
7.4 감성적 체험
_이야기 바꿔 써 보기
_느낀 점 공유하기
7.5 실천-내면화
_안전체험관 방문하기
_국민안전교육포털 방문하기
_안전공모전 참여하기
Chapter 08 누구에게나 행복한 추억이 되도록, 학교폭력 예방교육
8.1 수업 돋보기
_성취기준
_수업 흐름
8.2 상황 제시
_책 읽기: 《까칠한 재석이가 폭발했다》
_문제 인식
___책 속 학교폭력 사례 찾아보기
___글의 형식 바꾸어 써 보기
8.3 창의적 설계
_해결책 설계
___메이키메이키 기초 익히기
___해피 서클 프로그램 완성하기
_창작물 만들기
___앱인벤터 기초 익히기
___학교폭력지킴이 앱 만들기
___나만의 학교폭력지킴이 앱 구상하기
8.4 감성적 체험
_이야기 바꿔 써 보기
8.5 실천-내면화
_학교폭력예방체험장 방문하기
_교실에서찾은희망 캠페인 참여하기
PART Ⅴ 스스로 설계하는 나의 미래
Chapter 09 야무지고 살뜰하게, 경제교육
9.1 수업 돋보기
_성취기준
_수업 흐름
9.2 상황 제시
_책 읽기: 《천원은 너무해!》
_문제 인식
___희소성 체험 놀이: 사막에 떨어진다면
9.3 창의적 설계
_해결책 설계
___엑셀로 제작한 가계부 사례를 찾아보고 엑셀 기능 익히기
_창작물 만들기
___엑셀을 활용한 ‘용돈 사용 계획서 프로그램’ 만들기
9.4 감성적 체험
_이야기 바꿔 써 보기
9.5 실천-내면화
_서민금융 글짓기 대회 참여하기
_금융공모전 참여하기
Chapter 10 희망찬 내일을 꿈꾸는 진로교육
10.1 수업 돋보기
_성취기준
_수업 흐름
10.2 상황 제시
_책 읽기: 《내 꿈은 방울토마토 엄마》
_문제 인식
___꿈 나무 만들기
___진로흥미탐색 검사하고 보고서 쓰기
10.3 창의적 설계
_해결책 설계
___나의 미래 디자인하기
_창작물 만들기 노벨 엔지니어링 ④
___미리캔버스로 비전 명함 만들기
___NFC로 디지털 명함 만들기
10.4 감성적 체험
_이야기 바꿔 써 보기 노벨 엔지니어링 ⑤
10.5 실천-내면화
___한국잡월드 체험학습
___진로체험버스 프로그램 참여하기
에필로그
미주
찾아보기
송해남
경인교육대학교 수학교육 학사와 융합교육 석사를 이수하였다. 교실에서 바로 실천할 수 있는 STEAM 교육을 고민하며 노벨 엔지니어링, SW교육 콘텐츠를 개발한다. 스크래치데이, KOREASW, STEAM 교원 연수 등 다양한 강의 경험과 STEAM 연구회, 경기도 노벨 엔지니어링 교육 연구회 운영을 통해 교실 속 STEAM 교육의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서로는 《컴퓨팅 사고를 위한 스크래치 3.0》(생능출판사)이 있다.
김태령
경인교육대학교 융합교육 석사를 이수하고 컴퓨터교육 박사과정에 재학 중이다. 모두를 위한 미래 교육을 꿈꾸며 STEAM 교육과 SW, AI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다. SW 영재교육, 스크래치데이, KOREA SW 등 다양한 강의와 STEAM 연구회를 통해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미래 교육 프로그램에 관해 깊이 있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저서로는 《AI 사고를 위한 인공지능 교육》, 《놀랍게 쉬운 인공지능의 이해와 실습》(이상 성안당), 《컴퓨팅 사고를 위한 파이썬》(생능출판사) 등이 있다.
서정원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 학사와 융합교육 석사를 이수하였다. 창의 융합형 인재를 위한 SW교육, STEAM 교육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네이버 SEF, 미래창조과학부 SW 창의 캠프, 스크래치데이 등 다양한 강사 활동과 교육부 주관 온라인 SW교육 사이트의 콘텐츠 개발을 통해 SW 수업 문화 개선에 힘쓰는 중이다. 저서로는 《중학교 정보 교과서》(성안당), 《컴퓨팅 사고를 위한 스크래치 3.0》(생능출판사), 《놀랍게 쉬운 인공지능의 이해와 실습》(성안당) 등이 있다.
강소아
경인교육대학교 국어교육 학사와 융합교육 석사를 이수하였다. 학교 교육과정을 고려한 SW 및 AI 수업과 STEAM 수업 콘텐츠를 개발한다. STEAM 교사연구회, 서울 중부 교육청 융합정보영재지도, 한국과학창의재단 인공지능 융합프로그램 개발 등의 활동에 참여하며 미래 인재 양성을 꾀하고 있다. 저서로는 《코딩과 함께하는 인공지능 첫걸음》(연두에디션)이 있다.
감수 전수진
2000년부터 초등학교 교사로 19년간 아이들을 가르치며 경인교육대학교에서 초등컴퓨터교육 석사를, 고려대학교에서 컴퓨터교육학 박사를 취득하였다. 이후 2019년부터는 호서대학교 더:함교양대학 혁신융합학부에서 ‘AI와 컴퓨팅사고력’과 ‘인공지능의 이해와 활용’ 등의 과목을 가르치고 있다. 모든 사람들이 변화하는 시대에 속도를 맞춰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컴퓨팅 사고력 기반의 SW·AI교육 발전을 위해 연구 중이다.
경인교육대학교 수학교육 학사와 융합교육 석사를 이수하였다. 교실에서 바로 실천할 수 있는 STEAM 교육을 고민하며 노벨 엔지니어링, SW교육 콘텐츠를 개발한다. 스크래치데이, KOREASW, STEAM 교원 연수 등 다양한 강의 경험과 STEAM 연구회, 경기도 노벨 엔지니어링 교육 연구회 운영을 통해 교실 속 STEAM 교육의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서로는 《컴퓨팅 사고를 위한 스크래치 3.0》(생능출판사)이 있다.
김태령
경인교육대학교 융합교육 석사를 이수하고 컴퓨터교육 박사과정에 재학 중이다. 모두를 위한 미래 교육을 꿈꾸며 STEAM 교육과 SW, AI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다. SW 영재교육, 스크래치데이, KOREA SW 등 다양한 강의와 STEAM 연구회를 통해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미래 교육 프로그램에 관해 깊이 있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저서로는 《AI 사고를 위한 인공지능 교육》, 《놀랍게 쉬운 인공지능의 이해와 실습》(이상 성안당), 《컴퓨팅 사고를 위한 파이썬》(생능출판사) 등이 있다.
서정원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 학사와 융합교육 석사를 이수하였다. 창의 융합형 인재를 위한 SW교육, STEAM 교육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네이버 SEF, 미래창조과학부 SW 창의 캠프, 스크래치데이 등 다양한 강사 활동과 교육부 주관 온라인 SW교육 사이트의 콘텐츠 개발을 통해 SW 수업 문화 개선에 힘쓰는 중이다. 저서로는 《중학교 정보 교과서》(성안당), 《컴퓨팅 사고를 위한 스크래치 3.0》(생능출판사), 《놀랍게 쉬운 인공지능의 이해와 실습》(성안당) 등이 있다.
강소아
경인교육대학교 국어교육 학사와 융합교육 석사를 이수하였다. 학교 교육과정을 고려한 SW 및 AI 수업과 STEAM 수업 콘텐츠를 개발한다. STEAM 교사연구회, 서울 중부 교육청 융합정보영재지도, 한국과학창의재단 인공지능 융합프로그램 개발 등의 활동에 참여하며 미래 인재 양성을 꾀하고 있다. 저서로는 《코딩과 함께하는 인공지능 첫걸음》(연두에디션)이 있다.
감수 전수진
2000년부터 초등학교 교사로 19년간 아이들을 가르치며 경인교육대학교에서 초등컴퓨터교육 석사를, 고려대학교에서 컴퓨터교육학 박사를 취득하였다. 이후 2019년부터는 호서대학교 더:함교양대학 혁신융합학부에서 ‘AI와 컴퓨팅사고력’과 ‘인공지능의 이해와 활용’ 등의 과목을 가르치고 있다. 모든 사람들이 변화하는 시대에 속도를 맞춰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컴퓨팅 사고력 기반의 SW·AI교육 발전을 위해 연구 중이다.
선생님, 노벨 엔지니어링 수업 또 언제 해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뿌듯해하는, 기대하는! 지금 우리 반에 꼭 필요한 미래 수업 10
과거와도, 불과 작년과도 배우고 가르치는 것이 많이 달라진 학교 현장. 정말 우리 아이들이 원하는 수업은 무엇일까요?
독서 교육이 중요하다는 걸 알아도 '책 읽고 독후감 쓰기'에는 반응이 심심해서 고민인가요? 융합 인재, 창의 인재를 양성한다는데, 또 어떤 수업과 경험을 주어야 가능할까요? 《교실에서 한 발짝 앞으로! 미래 수업 가이드》를 펼쳐 보세요. 가르치기 생소한 SW, AI 수업과 영상 시대에 좀처럼 아이들의 손에 들리지 않는 책 읽기를 한 번에 잡은 미래 수업을 소개합니다.
'곤란을 겪는 우리 주인공! 이 기술이 있으면 편할 텐데!'
다양한 주제의 책을 읽고, 책 속의 문제를 개선하거나 해결하기 위한 여러 방책을 모색해 보세요. 피부색으로 차별을 받거나, 장애 때문에 곤란을 겪는 친구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또 가짜 뉴스를 구별하는 디지털 문해력을 기르거나, 올바른 소비 습관을 위한 용돈 사용 계획서를 만들거나, 쓰레기로 고통받는 지구를 구하는 아이디어를 생각해 볼 수도 있습니다.
흥미진진하고 공감 가는 이야기를 통해 학생들은 문제에 흠뻑 빠지고, 자기 주도적으로 온갖 방안을 짜내기 시작합니다. 실제 사회의 여러 문제를 미리 겪고 고민해 보며 저마다 자신의 삶을 꾸려 갈 준비를 해 나갈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가르쳐야 할 SW, AI 지식의 습득이나, 독해 능력 향상은 자연히 따라옵니다.
현직 교사들이 직접 진행한 알찬 10가지 범교과 STEAM 융합 수업 사례로 꽉꽉 채운 '미래 수업 가이드'로 지금 교실로부터의 행진을 시작해 보세요. 여러 도구와 노하우의 단계별 안내는 물론, 세세한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여러 활동지와 평가지, PPT 등이 수월한 진행을 돕습니다.
《교실에서 한 발짝 앞으로! 미래 수업 가이드》와 함께 교실을 기쁨으로 메울 우리 반만의 미래 수업을 열어 가시길 바랍니다.
추천사
이 책은 독서활동 기반의 SW 및 메이커 교육으로 유명한 노벨 엔지니어링 기법을 기반으로하는 융합 교육을 다양한 소재로 제시하고 있다. 특히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민주시민교육, 환경교육, 장애이해교육, 다문화교육, 디지털 시민성 교육, 인공지능 활용 교육 등의 분야와 접목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적용하기에 매우 유용하다. 특히 학생들은 책속에서 다양한 문제 상황들을 찾으므로써 일상생활에서는 접하지 못하는 문제상황을 폭넓게 발굴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단편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것에서 벗어나 고차원적인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STEAM 융합교육을 기반으로 했다는 점에서 미래 지향적인 교육의 모델이 될 만하다.
전수진 교수 / 호서대학교 혁신융합학부
새로운 기술의 발전과 빨라지는 시대의 변화 속 우리 아이들이 살아가야할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요? 그리고 어떤 역량을 길러 주어야 할까요? 머릿말의 ‘우리 아이들에게는 미래 지향적인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이 필요합니다.’가 그 해답입니다. 죽어 있는 지식이 아니라 살아 있는 지식을 통해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 자칫 딱딱해 보일 수 있는 과정을 노벨 엔지니어링이라는 과정을 통해 책 속 이야기로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아이들의 미래 역량을 길러 주고 싶어 하는 모든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김슬기(EBS 강사, 한국 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 박사과정 중) / 안산 원곡초
교실에서 할 수 있는 미래교육의 핵심은 쌍방향, 접근성, 다양성이며, 우리 아이들이 변화하는 미래에 인간성을 바탕으로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은 교실에서 교사들이 미래수업의 모습 한 발짝 앞으로 나올 수 있게 도와줍니다. 마음을 다해 추천합니다.
김차명(경기도교육청 미디어 담당 장학사, 참쌤스쿨 대표)
미래 교육을 위해 꼭 필요한 책! 이 책에는 STEAM 수업의 방법과 실제 사례들이 일목요연하고 친절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단지 STEAM 수업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수업 모델을 제시하여 교사들에게 미래교육에 대한 인사이트를 줍니다. 다 읽고 나면 저절로 STEAM 수업을 하고 싶게 만드는 이 책이 바로 STEAM 교육의 바이블이 아닐까요?
이상권(몽당분필 2대 대표) / 인천 발산초
아이들이 좋아하는, 뿌듯해하는, 기대하는! 지금 우리 반에 꼭 필요한 미래 수업 10
과거와도, 불과 작년과도 배우고 가르치는 것이 많이 달라진 학교 현장. 정말 우리 아이들이 원하는 수업은 무엇일까요?
독서 교육이 중요하다는 걸 알아도 '책 읽고 독후감 쓰기'에는 반응이 심심해서 고민인가요? 융합 인재, 창의 인재를 양성한다는데, 또 어떤 수업과 경험을 주어야 가능할까요? 《교실에서 한 발짝 앞으로! 미래 수업 가이드》를 펼쳐 보세요. 가르치기 생소한 SW, AI 수업과 영상 시대에 좀처럼 아이들의 손에 들리지 않는 책 읽기를 한 번에 잡은 미래 수업을 소개합니다.
'곤란을 겪는 우리 주인공! 이 기술이 있으면 편할 텐데!'
다양한 주제의 책을 읽고, 책 속의 문제를 개선하거나 해결하기 위한 여러 방책을 모색해 보세요. 피부색으로 차별을 받거나, 장애 때문에 곤란을 겪는 친구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또 가짜 뉴스를 구별하는 디지털 문해력을 기르거나, 올바른 소비 습관을 위한 용돈 사용 계획서를 만들거나, 쓰레기로 고통받는 지구를 구하는 아이디어를 생각해 볼 수도 있습니다.
흥미진진하고 공감 가는 이야기를 통해 학생들은 문제에 흠뻑 빠지고, 자기 주도적으로 온갖 방안을 짜내기 시작합니다. 실제 사회의 여러 문제를 미리 겪고 고민해 보며 저마다 자신의 삶을 꾸려 갈 준비를 해 나갈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가르쳐야 할 SW, AI 지식의 습득이나, 독해 능력 향상은 자연히 따라옵니다.
현직 교사들이 직접 진행한 알찬 10가지 범교과 STEAM 융합 수업 사례로 꽉꽉 채운 '미래 수업 가이드'로 지금 교실로부터의 행진을 시작해 보세요. 여러 도구와 노하우의 단계별 안내는 물론, 세세한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여러 활동지와 평가지, PPT 등이 수월한 진행을 돕습니다.
《교실에서 한 발짝 앞으로! 미래 수업 가이드》와 함께 교실을 기쁨으로 메울 우리 반만의 미래 수업을 열어 가시길 바랍니다.
추천사
이 책은 독서활동 기반의 SW 및 메이커 교육으로 유명한 노벨 엔지니어링 기법을 기반으로하는 융합 교육을 다양한 소재로 제시하고 있다. 특히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민주시민교육, 환경교육, 장애이해교육, 다문화교육, 디지털 시민성 교육, 인공지능 활용 교육 등의 분야와 접목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적용하기에 매우 유용하다. 특히 학생들은 책속에서 다양한 문제 상황들을 찾으므로써 일상생활에서는 접하지 못하는 문제상황을 폭넓게 발굴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단편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것에서 벗어나 고차원적인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STEAM 융합교육을 기반으로 했다는 점에서 미래 지향적인 교육의 모델이 될 만하다.
전수진 교수 / 호서대학교 혁신융합학부
새로운 기술의 발전과 빨라지는 시대의 변화 속 우리 아이들이 살아가야할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요? 그리고 어떤 역량을 길러 주어야 할까요? 머릿말의 ‘우리 아이들에게는 미래 지향적인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이 필요합니다.’가 그 해답입니다. 죽어 있는 지식이 아니라 살아 있는 지식을 통해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 자칫 딱딱해 보일 수 있는 과정을 노벨 엔지니어링이라는 과정을 통해 책 속 이야기로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아이들의 미래 역량을 길러 주고 싶어 하는 모든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김슬기(EBS 강사, 한국 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 박사과정 중) / 안산 원곡초
교실에서 할 수 있는 미래교육의 핵심은 쌍방향, 접근성, 다양성이며, 우리 아이들이 변화하는 미래에 인간성을 바탕으로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은 교실에서 교사들이 미래수업의 모습 한 발짝 앞으로 나올 수 있게 도와줍니다. 마음을 다해 추천합니다.
김차명(경기도교육청 미디어 담당 장학사, 참쌤스쿨 대표)
미래 교육을 위해 꼭 필요한 책! 이 책에는 STEAM 수업의 방법과 실제 사례들이 일목요연하고 친절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단지 STEAM 수업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수업 모델을 제시하여 교사들에게 미래교육에 대한 인사이트를 줍니다. 다 읽고 나면 저절로 STEAM 수업을 하고 싶게 만드는 이 책이 바로 STEAM 교육의 바이블이 아닐까요?
이상권(몽당분필 2대 대표) / 인천 발산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