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d

d

dd
dd

교실에서 바로 쓰는 학교자율시간 실전 가이드

범교과학습 10주제로 꾸리는 308차시! 교육과정 편성, 설계, 운영, 노하우 올인원 지침서

지은이 |   송해남, 전혜린, 임지은, 박기림, 김태령
옮긴이 |   
발행일 |   2025-08-25
페이지 |   488가격 |   27,000원
ISBN |   978-89-6540-418-7
분야 |   교육,학교자율시간,수업
dddddd

교실에서 바로 쓰는 학교자율시간 실전 가이드

범교과학습 10주제로 꾸리는 308차시! 교육과정 편성, 설계, 운영, 노하우 올인원 지침서

지은이 |   송해남, 전혜린, 임지은, 박기림, 김태령
옮긴이 |   
발행일 |   2025-08-25
페이지 |   488
가격 |   27,000원
ISBN |   978-89-6540-418-7
분야 |   교육,학교자율시간,수업
ddd
ddd
막막하던 다음 학기 '학자시' 고민, 단 한 권으로 쉽게, 알차게, 재미있게 끝내세요!
편성부터 수업 적용, 운영 노하우까지! 현직 교사들이 직접 설계하고 운영한
학교자율시간 308차시 수업 A to Z 완벽 지침서

미래 사회의 불확실성에 대비하여 '주도성'과 '깊이 있는 학습'을 지향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학교자율시간'이 교육과정에 도입되었다. 각 학교와 현장 교사의 자율성을 발휘하여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수업을 설계하는 것은 분명 보람된 일이나, 마땅한 기준이나 매뉴얼이 부재해 설계 및 운영에 여러 어려움을 겪었을 것이다. 이 고민과 필요에 응답하여 실제로 학교자율시간을 꾸려 나가야 하는 당사자인 현직 초등교사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전원 교육과정을 기획하는 연구부장을 역임하거나 연구대회에 활발히 참여하고 여러 책을 출간한바 있는 저자진은, 이 책에 교육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모두 쏟아부었다. 핵심 아이디어와 내용 요소의 연계성 확보 방안, 성취기준 개발 방법, 시수 확보 시 유의점 등 학교자율시간 편성 및 설계에 필요한 모든 것을 전한다.

또한 저자진은 학교 현장의 부담 경감과 학교자율시간의 효과 극대화를 도모하고자, 학교자율시간의 내용으로 '범교과학습'을 제안한다. 범교과학습은 삶과 밀접하게 연관된 실제적 학습을 추구하며, 여러 교과를 가로지르는(cross curricular) 특성이 있으므로, 교과 연계성, 학습 활동의 다양성. 학교 현장의 실천가능성 등에서 학교자율시간과 궁합이 딱 맞다. 안전∙건강교육,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 인성교육, 경제∙금융교육, 인권교육, 독도교육, 진로교육, 민주시민교육, 통일교육, 다문화교육까지, 범교과학습 10가지 주제를 기반으로 초등 3~6학년을 대상으로 한 수업을 설계 및 제안하고 있다. 무엇보다 이 책의 핵심은 1~29차시, 1~32차시로 구성된 한 학기 학교자율시간 전체 수업의 지도안 및 활동지, 세부 운영 노하우가 고스란히 담긴 수업 모델이 무려 10가지나 된다는 점이다. 실제 수업을 적용하면서 목격한 학생들의 변화와 교육 효과는 물론, 운영하면서 느낀 주의사항이나 팁을 풍성하게 담아내 다음 학기 '학자시'를 꾸려나가는 데 쏠쏠한 도움이 될 것이다. 더욱이 독자의 교실에서 바로 쓸 수 있도록 교안과 활동지 원본을 온라인 부록으로 제공하여 편의와 실용성을 더했다. 이 책을 통해 교사의 부담은 적게, 학생의 배움은 깊게 하는 보람찬 학교자율시간이 되길 바란다.

추천사
학교자율시간은 학생의 삶과 배움을 연결하고, 스스로 배움을 주도해 나가기 위한 맞춤형 교육과정입니다. 이는 학생 한 사람 한 사람의 가능성을 존중하고, 삶과 이어진 배움을 실현해 가는 중요한 교육적 전환이며, 그 출발점에는 교사의 깊은 고민과 용기가 자리합니다.
이 책에는 그러한 치열한 성찰과 따뜻한 실천이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단위 학교가 학교자율시간을 어떻게 설계하고 운영해 왔는지를 구체적으로 보여주며, 같은 길을 걷는 교사들에게 깊은 울림과 실질적인 방향을 제시해 줄 것입니다. 학생의 성장을 위한 의미 있는 선택을 고민하는 모든 선생님들께, 이 책이 든든한 동반자가 되기를 바랍니다.
-경기도김포교육지원청 교육과 장학사 장지은

이 책은 학교자율시간을 10개의 범교과학습 주제로 구성하여, 단위 학교와 교사, 학생이 교육과정 운영에서 주도성을 발휘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합니다. 특히 학생의 삶과 연계된 깊이 있는 학습을 지향하며, 학교자율시간의 설계부터 차시별 지도안까지 구체적으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수업 운영 시 유의점과 팁, 활동 자료까지 QR코드로 제공되어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어 실질적인 도움이 됩니다. 변화하는 교육과정 속에서 현장 교사에게 실질적인 방향과 힘을 줄 수 있는 책이라 믿습니다.
-다산새봄초 수석 교사 송근영
들어가며. 학교자율시간으로 배움의 틀을 넓혀요!
1 학교자율시간의 개념 및 배경
1.1 2022 개정 교육과정 핵심 짚어보기
1.2 학교자율시간이란?
2 학교자율시간 편성 및 운영
2.1 학교자율시간의 편성
2.2 학교자율시간 운영의 유의점
3 학교자율시간 설계
3.1 핵심 아이디어와 내용 요소
3.2 성취기준
4 범교과학습과 학교자율시간
4.1 범교과학습의 정의와 필요성
4.2 범교과학습 실천 방법으로서의 학교자율시간

1부. 초3 안전·건강교육 [안전 지킴이, 건강 히어로 되기!]
1 수업 준비
1.1 활동 필요성 및 목표
1.2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1.3 교수학습 단계∙평가∙교육과정 편제
2 수업 운영
2.1 건강: 튼튼한 습관, 바른 생활 시작하기 [1~13차시] (1)운동과 건강: 나만의 운동 습관 [1~4차시] (2)건강한 생활 실천 [5~8차시] (3)질병과 감염병 이해 [9~11차시] (4)건강한 생활을 위한 다짐 [12~13차시] 2.2 안전: 재난 상황과 일상 속 위험에 대처하기 [14~29차시] (1)안전 규칙과 생존 수영 준비 [14~15차시] (2)교통 안전 [16~17차시] (3)친구 사이 갈등 해결 [18~19차시] (4)스마트폰 중독 예방 [20차시] (5)화재 대피 훈련 [21~23차시] (6)지진 안전교육 [24~26차시] (7)응급처치 [27~29차시]
2부. 초3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 [내일을 바꾸는 실천]
1 수업 준비
1.1 활동 필요성 및 목표
1.2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1.3 교수학습 단계∙평가∙교육과정 편제
2 수업 운영
2.1 지속가능 환경 만들기: 생활 속 환경 실천 행동하기 [1~12차시] (1)기후 위기의 심각성 인식하고 생태 감수성 높이기 [1~5차시] (2)우리가 사는 곳의 생태 탐색하기 [6~7차시] (3)멸종 위기의 심각성과 생태 균형의 중요성 알기 [8~9차시] (4)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한 해결책 실천하기 [10~11차시] (5)식물 키우며 자연과 함께하기 [12차시] 2.2 지속가능 경제 추구하기: 생활 속 합리적인 경제 선택하기 [13~20차시] (1)잔반 줄이기 캠페인 포스터 만들기 [13~15차시] (2)업사이클링 체험하기 [16~18차시] (3)중고 장터 참여하기 [19~20차시] 2.3 지속가능 사회 나아가기: 생활 속 함께하는 사회 실현하기 [21~27차시] (1)가정 내 집안일 평등 실천하기 [21~23차시] (2)지속가능한 국가유산 보존하기 [24~27차시] 2.4 이야기 바꾸어 표현하기: 더 나은 내일로 나아가기 [28~29차시]
3부. 초4 인성교육 [감성 톡톡! 미술과 함께하는 인성 성장]
1 수업 준비
1.1 활동 필요성 및 목표
1.2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1.3 교수학습 단계∙평가∙교육과정 편제
2 수업 운영
2.1 효•예/존중/배려: 심미적 감성 [1~9차시] (1)효•예 [1~2차시] (2)존중 [3~5차시] (3)배려 [6~9차시] 2.2 책임/성실/정직: 자기관리 [10~18차시] (1)책임 [10~12차시] (2)성실 [13~15차시] (3)정직 [16~18차시] 2.3 공감/소통: 협력적 소통 [19~26차시] (1)공감 [19~21차시] (2)소통 [22~26차시] 2.4 협동: 공동체 [27~29차시]
4. 초4 경제∙금융교육 [슬기로운 경제∙금융 생활]
1 수업 준비
1.1 활동 필요성 및 목표
1.2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1.3 교수학습 단계∙평가∙교육과정 편제
2 수업 운영
2.1 합리적 선택과 경제: 경제와 합리적 의사결정 [1~6차시] (1)자원의 희소성 및 화폐 개념 알기 [1~2차시] (2)필요과 욕구 구별하기 [3~4차시] (3)경제 주체(생산/소비) 이해하기 [5~6차시] 2.2 올바른 소비자 되기: 주체적인 소비 탐색 [7~13차시] (1)광고 앞에서 현명한 소비자 되기 [7~8차시] (2)용돈 소비 계획 세우기[9~11차시] (3)소비자의 권리와 책임 탐구하기 [12~13차시] 2.3 생산자로 거듭나기: 유의미한 생산 과정에의 참여 [14~22차시] (1)생산자와 생산 과정 알아보기 [14~15차시] (2)나만의 생산품 만들기 [16~19차시] (3)직업 활동으로서의 생산 체험하기 [20~22차시] 2.4 똑똑한 금융 실천: 미래 사회의 금융 [23~25차시] 2.5 사회적 공정: 공정한 경제를 실천하는 가치관과 태도 [26~29차시] (1)사회적 기업과 공정한 분배 [26~27차시] (2)공정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실천 태도 기르기 [28~29차시]
5부. 초5 인권교육 [인권이 숨쉬는 교실]
1 수업 준비
1.1 활동 필요성 및 목표
1.2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1.3 교수학습 단계∙평가∙교육과정 편제
2 수업 운영
2.1 책 읽기: 《사람이 사는 미술관》 읽기 [1~3차시] 2.2 문제 인식: 실생활 속 인권 탐색하기 [4~6차시] 2.3 해결책 설계 및 창작물 만들기: 인권 문제 해결 및 실천하기 [7~28차시] (1)인종 차별 문제 해결 [7~9차시] (2)아동 노동 문제 해결 [10~13차시] (3)성차별 문제 해결 [14~17차시] (4)사회적 약자 문제 해결 [18~24차시] (5)생활 속 인권 문제 해결 [25~28차시] 2.4 이야기 바꾸어 쓰기: 인권이 숨쉬는 교실 만들기 [29~32차시] (1)우리 반 인권 공모전 개최 [29~30차시] (2)인권 의식을 담은 새로운 이야기 [31~32차시]
6부. 초5 독도교육 [독도로 쓰는 편지]
1 수업 준비
1.1 활동 필요성 및 목표
1.2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1.3 교수학습 단계∙평가∙교육과정 편제
2 수업 운영
2.1 책 읽기: 《우리 독도에서 온 편지》 읽기 [1~3차시] 2.2 문제 인식: 독도 영토 문제 인식하기 [4~5차시] 2.3 해결책 설계: 독도에 한걸음 다가서기 [6~14차시] (1)독도를 지키려는 사람들의 노력 알아보기 [6~8차시] (2)독도에 관한 정확한 정보 탐색하기 [9~11차시] (3)독도의 지리적 정보 탐색하기 [12~14차시] 2.4 창작물 만들기: 우리 땅 독도 표현하기 [15~27차시] (1)독도 우표 제작하기 [15~16차시] (2)독도 포스터 제작하기 [17~18차시] (3)독도 여행 8컷 만화 그리기 [19~20차시] (4)독도 소개 영상 만들기 [21~24차시] (5)독도 신체 표현 활동하기 [25~27차시] 2.5 이야기 바꾸어 쓰기: 독도로 편지 쓰기 [28~32차시]
7부. 초5 진로교육 [내가 만드는 진로 로드맵]
1 수업 준비
1.1 활동 필요성 및 목표
1.2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1.3 교수학습 단계∙평가∙교육과정 편제
2 수업 운영
2.1 문제 인식: 변화하는 일자리 살펴보기 [1~6차시] (1)내가 상상한 미래 한 컷 만화 그리기 [1~2차시] (2)변화하는 미래 일자리 조사하기 [3~6차시] 2.2 자아 탐색: 자아 탐색하고 진로 찾기 [7~10차시] 2.3 진로 탐구: 나의 진로 탐구 분석하기 [11~14차시] (1)일과 노동의 가치 인식하기 [11~12차시] (2)새로운 진로 아이디어 설계하기 [13~14차시] 2.4 진로 설계: 나만의 진로 아이디어 설계하기 [15~26차시] (1)매체를 활용해 미래 진로 정보 탐색하기 [15~18차시] (2)진로 소개 영상 & 진로 체험 프로그램 만들기 [19~22차시] (3)진로 체험 프로그램 안내 포스터 만들기 [23~24차시] (4)나의 미래 프로필 만들기 [25~26차시] 2.5 진로 체험: 미래 진로 부스 체험하기 [27~32차시] (1)미래 진로 체험하기 [27~30차시] (2)미래 진로 체험 되돌아보기 [31~32차시]
8부. 초6 민주시민교육 [함께 만드는 민주교실]
1 수업 준비
1.1 활동 필요성 및 목표
1.2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1.3 교수학습 단계∙평가∙교육과정 편제
2 수업 운영
2.1 개념 이해: 법의 의미와 역할 이해하기 [1~6차시] (1)전래동화 속 법의 의미와 역할 알기 [1~3차시] (2)민주주의의 의미 이해하기 [4~6차시] 2.2 개념 적용: 우리 반 민주주의 씨앗 뿌리기 [7~16차시] (1)민주적인 교실을 위해 필요한 가치 탐색하기 [7~10차시] (2)더불어 사는 교실을 위한 우리 반 헌법 만들기 [11~13차시] (3)우리 교실에 필요한 역할 정하기 [14~16차시] 2.3 문제 인식: 교실∙학교∙공동체 문제 찾기 [17~22차시] (1)학급 문제 해결을 위한 모의자치법정 열기 [17~18차시] (2)우리 학급 문제 자치활동으로 민주적으로 해결하기 [19~20차시] (3)우리 학교 문제 넛지 아이디어로 개선하기① [21~22차시] 2.4 협력적 소통: 협력적 소통으로 교내외 문제 해결하기 [23~29차시] (1)우리 학교 문제 넛지 아이디어로 개선하기② [23~25차시] (2)학생자치법정 참여하기 [26~27차시] (3)지역 문제 해결에 참여해보기 [28~30차시] 2.5 실천·성찰: 나의 생활 성찰하고 실천 다짐하기 [31~32차시]
9부. 초6 통일교육 [우리가 만드는 통일 이야기]
1 수업 준비
1.1 활동 필요성 및 목표
1.2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1.3 교수학습 단계∙평가∙교육과정 편제
2 수업 운영
2.1 책 읽기: 《남북 공동 초등학교》 읽기 [1~3차시] 2.2 문제 인식: 우리의 역사, 통일이 필요할까? [4~7차시] (1)남북한의 역사적 배경 탐구하기 [4~5차시] (2)통일 이후 발생할 어려움 토의하기 [6~7차시] 2.3 해결책 설계: 미래 통일 한반도 체험하기 [8~16차시] (1)북한에 대한 관심 가지기 [8~9차시] (2)북한 여행 계획 세우기 [10~12차시] (3)남북한 민속놀이 체험하기 [13~16차시] 2.4 창작물 만들기: 남북이 함께 하는 우리 학교 [17~27차시] (1)남북표준대사전 만들기 [17~19차시] (2)남북 공동 초등학교 교가 만들기 [20~21차시] (3)남북 공동 초등학교 교표 디자인하기 [22~23차시] (4)남북한 대표 음식 조리해보기 [24~27차시] 2.5 이야기 바꾸어 쓰기: 통일 신문 만들기 [28~32차시]
10부. 초6 다문화교육 [다름을 넘어 함께하는 세상]
1. 수업 준비
1.1 활동 필요성 및 목표
1.2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1.3 교수학습 단계·평가·교육과정 편제
2. 수업 운영
2.1 책 읽기: 《다문화 친구 민이가 뿔났다》 읽기 [1~3차시] 2.2 문제 인식: 세상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선 탐구하기 [4~7차시] (1)문화적 편견 및 차별 사례 조사 [4~5차시] (2)다양한 문화적 상황 체험 [6~7차시] 2.3 해결책 설계: 다양한 문화를 보고, 듣고, 즐기기 [8~15차시] (1)다양한 문화권의 생활 모습 탐구 [8~9차시] (2)다양한 문화권의 음악 [10~13차시] (3)다양한 문화권의 놀이 [14~15차시] 2.4 창작물 만들기: 함께 어울리는 다문화 세상 [16~29차시] (1)다양한 문화권의 전통 민속 무용 [16~20차시] (2)지구촌 마을 [21~24차시] (3)다문화 음악극 [25~29차시] 2.5 이야기 바꾸어 쓰기: 세계 시민으로 하나 되는 우리 [30~32차시]
송해남
*경기도교육청 교사
*경인교육대학교 융합교육 석사
*목정미래재단 제8회 미래교육상 최우수상(미래교육분야) | 2022 교육정보화연구대회 경기도 2등급 - 전국 3등급 | 2020, 2021 교육정보화연구대회 경기도 3등급

STEAM 교육의 현장 적용성을 높이기 위해서 노벨 엔지니어링으로 맥락 있는 교육과정을 나누는 데 힘을 쏟고 있다. 저서로는 《교실에서 한 발짝 앞으로! 미래 수업 가이드》, 《독서로 여는 첫 AI 수업, 노벨 엔지니어링》, 《연구대회 바이블》 (이상 프리렉) 등이 있다.


전혜린
*경기도교육청 교사
*경인교육대학교 음악교육 석사
*목정미래재단 제8회 미래교육상 최우수상(미래교육분야) | 2023 수업혁신사례연구대회 경기도 2등급 - 전국 3등급

학생의 삶과 연결되는 유의미한 학교자율시간을 설계하기 위해 노벨 엔지니어링 기반의 교육과정을 연구하고 있다. 김포 초등 교육과정 통합지원단 활동을 통해 학교 맞춤형 수업 혁신이 이루어지도록 힘쓰고 있다. 저서로 《독서로 여는 첫 AI 수업, 노벨 엔지니어링》(프리렉), 《스토리텔링 디지털 AI 학교자율시간》, 《모두를 위한 메타버스 스토리텔링 젭(ZEP) 크리에이터》(이상 광문각출판미디어) 등이 있다.


임지은
*대전광역시교육청 교사
*한국교원대학교 초등미술교육 석사
*2021 수업혁신사례연구대회 대전시 1등급 - 전국 1등급 | 2017 교실수업개선실천사례 연구발표대회 대전시 1등급

학교자율시간에 관심을 가지고 교육적 의미와 운영을 고민해왔다. 교육청 초등수업혁신지원단, 지원청 초등컨설팅장학지원단, 현장중심 장학자료개발 등 다양한 수업혁신 활동에 참여해왔으며,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학교자율시간이 학생의 삶과 배움을 연결하는 의미있는 교육과정이 되도록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저서로 《연구대회 바이블》(프리렉)이 있다.


박기림
*경기도교육청 교사
*성균관대학교 인공지능융합교육전공 석사
*2022 교육정보화연구대회 경기도 2등급 - 전국 3등급 | 2019 교육부장관상 학생자치법교육 | 2017 민주시민교육 경기도교육감 표창

학생의 삶을 담은 학교자율시간의 의미를 고민하며, 자율성과 주체성이 살아있는 교육을 연구하고 있다. 저서로는 《독서로 여는 첫 AI 수업, 노벨 엔지니어링》(프리렉), 《스토리텔링 생성형 AI, 엔트리 인공지능을 만나다》, 《메타버스&AI 챗GPT와 함께하는 노벨 엔지니어링》(이상 광문각출판미디어) 등이 있다.


김태령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사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 박사

모두를 위한 미래 교육을 꿈꾸며 STEAM 교육과 SW, AI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교육 프로그램에 관해 깊이 있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학교자율시간을 통해 교육 주체가 하나되는 교육을 꿈꾸고 있다. 저서로는 《연구대회 바이블》, 《교실에서 한 발짝 앞으로! 미래 수업 가이드》(이상 프리렉), 《AI 사고를 위한 인공지능 교육》, 《챗GPT와 썸타기》(이상 성안당), 《컴퓨팅 사고를 위한 파이썬》(생능출판사) 등이 있다.

막막하던 다음 학기 '학자시' 고민, 단 한 권으로 쉽게, 알차게, 재미있게 끝내세요!
편성부터 수업 적용, 운영 노하우까지! 현직 교사들이 직접 설계하고 운영한
학교자율시간 308차시 수업 A to Z 완벽 지침서

미래 사회의 불확실성에 대비하여 '주도성'과 '깊이 있는 학습'을 지향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학교자율시간'이 교육과정에 도입되었다. 각 학교와 현장 교사의 자율성을 발휘하여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수업을 설계하는 것은 분명 보람된 일이나, 마땅한 기준이나 매뉴얼이 부재해 설계 및 운영에 여러 어려움을 겪었을 것이다. 이 고민과 필요에 응답하여 실제로 학교자율시간을 꾸려 나가야 하는 당사자인 현직 초등교사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전원 교육과정을 기획하는 연구부장을 역임하거나 연구대회에 활발히 참여하고 여러 책을 출간한바 있는 저자진은, 이 책에 교육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모두 쏟아부었다. 핵심 아이디어와 내용 요소의 연계성 확보 방안, 성취기준 개발 방법, 시수 확보 시 유의점 등 학교자율시간 편성 및 설계에 필요한 모든 것을 전한다.

또한 저자진은 학교 현장의 부담 경감과 학교자율시간의 효과 극대화를 도모하고자, 학교자율시간의 내용으로 '범교과학습'을 제안한다. 범교과학습은 삶과 밀접하게 연관된 실제적 학습을 추구하며, 여러 교과를 가로지르는(cross curricular) 특성이 있으므로, 교과 연계성, 학습 활동의 다양성. 학교 현장의 실천가능성 등에서 학교자율시간과 궁합이 딱 맞다. 안전∙건강교육,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 인성교육, 경제∙금융교육, 인권교육, 독도교육, 진로교육, 민주시민교육, 통일교육, 다문화교육까지, 범교과학습 10가지 주제를 기반으로 초등 3~6학년을 대상으로 한 수업을 설계 및 제안하고 있다. 무엇보다 이 책의 핵심은 1~29차시, 1~32차시로 구성된 한 학기 학교자율시간 전체 수업의 지도안 및 활동지, 세부 운영 노하우가 고스란히 담긴 수업 모델이 무려 10가지나 된다는 점이다. 실제 수업을 적용하면서 목격한 학생들의 변화와 교육 효과는 물론, 운영하면서 느낀 주의사항이나 팁을 풍성하게 담아내 다음 학기 '학자시'를 꾸려나가는 데 쏠쏠한 도움이 될 것이다. 더욱이 독자의 교실에서 바로 쓸 수 있도록 교안과 활동지 원본을 온라인 부록으로 제공하여 편의와 실용성을 더했다. 이 책을 통해 교사의 부담은 적게, 학생의 배움은 깊게 하는 보람찬 학교자율시간이 되길 바란다.

추천사
학교자율시간은 학생의 삶과 배움을 연결하고, 스스로 배움을 주도해 나가기 위한 맞춤형 교육과정입니다. 이는 학생 한 사람 한 사람의 가능성을 존중하고, 삶과 이어진 배움을 실현해 가는 중요한 교육적 전환이며, 그 출발점에는 교사의 깊은 고민과 용기가 자리합니다.
이 책에는 그러한 치열한 성찰과 따뜻한 실천이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단위 학교가 학교자율시간을 어떻게 설계하고 운영해 왔는지를 구체적으로 보여주며, 같은 길을 걷는 교사들에게 깊은 울림과 실질적인 방향을 제시해 줄 것입니다. 학생의 성장을 위한 의미 있는 선택을 고민하는 모든 선생님들께, 이 책이 든든한 동반자가 되기를 바랍니다.
-경기도김포교육지원청 교육과 장학사 장지은

이 책은 학교자율시간을 10개의 범교과학습 주제로 구성하여, 단위 학교와 교사, 학생이 교육과정 운영에서 주도성을 발휘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합니다. 특히 학생의 삶과 연계된 깊이 있는 학습을 지향하며, 학교자율시간의 설계부터 차시별 지도안까지 구체적으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수업 운영 시 유의점과 팁, 활동 자료까지 QR코드로 제공되어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어 실질적인 도움이 됩니다. 변화하는 교육과정 속에서 현장 교사에게 실질적인 방향과 힘을 줄 수 있는 책이라 믿습니다.
-다산새봄초 수석 교사 송근영